석면조사 (주)한국석면조사
건축물 석면지도
“건축물석면지도란”
석면사전조사를 통하여 석면건축자재의 위치, 면적, 석면종류, 함유량 등을 건축물의 평면도에 표현하여 석면을 함유한 건축물을 적절히 유지/관리하며 석면으로 인한 거주자 및 이해관계자들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석면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석면지도를 작성합니다.
건축물석면지도


법 제21조제1항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축물”이란 2008년 12월 31일 이전에 「건축법」제11조에 따른 건축 허가를 받았거나 제14조에 따른 건축신고를 한 건축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을 말한다.
1.다음 각 목의 공공기관이 소유 및 사용하는 건축물 중 연면적이 5백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가.국회, 법원, 헌법재판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행정사무를 처리하는 기관, 중앙행정기관(대통령 소속 기관과 국무총리 소속 기관을 포함한다) 및 그 소속 기관, 지방자치단체
나.「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공기관
다.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특수법인
라.「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사 및 지방공단
2.「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유치원 및 각 급 학교
3.「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제3조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4. 제1호부터 제3호까지 시설에 속하지 않는 건축물로서 「건축법」제2조제2항에 따른 다음 각 목의 시설 중 연면적이 5백제곱미터 이상인 건축물
가.문화 및 집회시설
나.의료시설
다.노유자(노유자: 노인 및 어린이)시설


본 조사 고용노동부고시 제2012-9호 [석면조사 및 안전성 평가 등에 관한 고시]에 근거하여,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는 교육을 이수한 석면조사자가 수행하였습니다. 1차적으로 기초자료 및 건축도면과 현장 인터뷰를 통해 건축물 각 실별 천장재, 벽재, 바닥재에 대해 육안조사를 실시한 후, 석면함유가 의심되는 물질(PACMs, Potential Asbestos Containing Materials)을 선정하여 시료를 채취하였습니다.
석면지도의 구성요소

건축물의 석면지도는 각 층별로 작성하며, 평면도를 기본으로 하되 평면도가 없을 경우 실측을 하여 평면도를 제작합니다.
평면도상에 석면함유지점/석면비함유지점의 범례, 건축자재인식표, 지도개요 및 채취시료정보, 건축물명, 건축물 소재지, 석면조사기관, 분석기관, 도면번호, 조사일자 등을 기록합니다.

석면지도의 구성요소

석면건축자재는 지붕재, 천장재, 벽재, 바닥재, 분무재, 배관재, 칸막이, 기타물질 등으로 구분되며 석면함유 건축자재의 그림은 건축자재별로 특성을 반영하여 다르게 표시함으로써 중복하여 검출되더라도 평면도상에 표시가 가능하도록 작성합니다.
석면을 함유하지 않은 시료의 채취 구역에 대해서는 별도로 표시하지 않으며 시료채취를 하였을 경우시 비석면 구역으로 표식을 사용합니다.
석면함유 시료는 사각형의 붉은 실선으로 시료위치와 건축자재를 표시하고, 추가로 석면함유율을 기재하며 석면비함유 시료는 원형의 검정색 실선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