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면조사 (주)한국석면조사
석면위해성평가
“석면농도측정이란”
석면 농도 측정은 석면해체-제거 작업이 종료된 후 작업장에 남아있는 공기중의 석면 농도를 측정 함으로써 주변에 어느 정도 유해성을 끼치는가를 판단하기 위한 것입니다.
석면농도측정 법적 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8조의5(석면농도기준의 준수)
석면해체·제거업자는 제38조의4제1항에 따른 석면해체·제거작업이 완료된 후 해당 작업장의 공기 중 석면농도가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이하 "석면농도기준"이라 한다) 이하가 되도록 하고, 그 증명자료를 고용노동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1항에 따른 공기 중 석면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자의 자격 및 측정 방법에 관한 사항은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한다.
석면해체·제거작업 완료 후 작업장의 공기 중 석면농도가 석면농도기준을 초과한 경우 건축물이나 설비의 소유주등은 해당 건축물이나 설비를 철거하거나 해체하여서는 아니 된다.
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2조제2호에 따른 주택재개발사업, 주택재건축사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의 사업장에서 사업장주변석면배출허용기준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그 사업장 주변에 대하여 석면의 비산 정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야 한다.
제2항부터 제4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석면의 비산 정도의 측정 방법ㆍ지점ㆍ시기 및 측정결과의 제출ㆍ공개 방법 등 필요한 사항은 환경부령으로 정한다. 석면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제38조(석면해체·제거업자의 석면의 비산 정도 측정 등)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80조의11(석면농도의 측정방법)
① 법 제38조의5제2항에 따른 석면농도의 측정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측정기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
         석면해체·제거작업장 내의 작업이 완료된 상태를 확인한 후 공기가 건조한 상태에서 측정할 것
         작업장 내에 침전된 분진을 비산(飛散)시킨 후 측정할 것
         시료채취기를 작업이 이루어진 장소에 고정하여 공기 중 입자상 물질을 채취하는 지역시료채취방법으로 측정할 것
② 제1항에 따른 측정방법의 구체적인 사항, 그 밖의 시료채취 수, 분석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한다.
 

석면건축물관리

  • 석면건축자재가 존재할 경우 해당 자재를 해체·제거하거나 해체·제거가 이루어지지 않고 존재하는 경우에는 지속적인 관리를 하여 석면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화 하여야 합니다.
  • 석면조사 시 실시한 위해성 평가를 토대로 산출된 위해성평가 점수 및 등급에 따라 적절한 조치방법을 마련하여 실시합니다.
석면건축물관리 조치방법

위해성 등급

판단기준

조취방법

높음 20 이상

석유함유 건축자재의 손상이 매우 심한 상태

  1. 해당 건축자재를 제거, 다만, 제거하지 않고도 인체영향을 완벽히 차단할 수 있다면 해당 구역 폐쇄 또는 해당 건축자재 밀봉
  2. 보온재의 경우, 보온재를 완벽하게 보수할 우 있다면 보수
  3. 제거가 아닌 폐쇄, 밀봉 또는 보수를 한 경우에는 해당 건축자재를 지속적으로 유지·관리
  4. 석면함유 건축자재의 해체·제거 시 석면의 비산방지 및 격리 조치
중간 12~19

석유함유 건축자재의 잠재적인 손상 가능성이 높은 상태

  1. 손상에 대한 보수
  2. 손상위험에 대한 원인제거
  3. 필요 시 해당 지역에 대한 출입금지하거나 폐쇄
  4. 석면함유 건축자재의 해체·제거 시 석면의 비신방지 조치수립
  5. 보수하여도 잠재적인 석면노출 위험이 우려될 경우 제거 조치
낮음 11 이하

석유함유 건축자재의 잠재적인 손상 가능성이 높은 상태

  1. 비산성과 손상이 동시에 있는 경우 손상에 대한 보수
  2. 석면함유 건축자재 또는 설비에 대한 지속적인 유지관리
  3. 석면함유 건축자재 또는 설비가 손상되었을 경우 즉시 보수
  4. 전기공사, 배관공사 등 건축물 유지보수 공사 시 석면함유 설비 또는 자재가 훼손되어 석면이 비산되지 않도록 작업수행

※ 출처 : 환경부